미국인 입맛에는 어떤 한국 라면이 가장 맛있을까?
'라면 대부'로 불리는 미식가 한스 리네쉬(Hans Lienesch, 43)가 가장 맛있는 한국 라면 TOP10을 선정해 공개했다.
지난 1월 22일(현지 시각) 한스 리네쉬의 블로그에는 '2018년 최신판 가장 맛있는 한국 라면 순위 TOP 10 (The Ramen Rater’s Top Ten South Korean Instant Noodles Of All Time 2018 Edition)'이라는 제목으로 게시물이 올라왔다.
게시물에서 리네쉬는 300여 개가 넘는 한국 라면을 먹어보고 한국에서도 대중적인 인기를 끄는 라면부터 다소 생소한 라면까지, 다양한 라면을 순위에 집어넣었다.
1위 삼양 파듬뿍 육개장
"육개장은 매운 소고기 수프"라고 설명한 리네쉬는 진하고 풍부한 향이 나는 국물과 양념이 적절히 배어있는 면발은 윤기가 흐르고 쫄깃쫄깃하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정말 멋지고 앞으로 계속돼야 할 맛"이라고 극찬했다.
2위 오뚜기 부대찌개 라면
요즘 리네쉬는 부대찌개 종류의 라면에 푹 빠져있다.
"부대찌개가 한국전쟁 당시 생긴 음식"이라고 그 유래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이 라면을 2위로 꼽으며 "지난 몇 년 사이 등장한 라면 신제품 중 가장 좋아하는 라면"이라고 했다.
그가 맛 본 부대찌개 라면의 맛은 "매콤달콤하면서도 불맛이 나는 국물이 일품"이다.
3. 팔도 부대찌개 라면
3위 역시 부대찌개 라면이다. 리네쉬는 "통통하고 쫄깃한 식감의 면, 핫도그를 하루종일 끓인 것 같은 진한 국물 맛. 곁들여 나온 콩과 소시지가 정말 맛있다"고 평했다.
이어 "겨울철에 정말 잘 어울릴 맛"이라고 덧붙였다.
4. 오뚜기 진짬뽕
"오뚜기 진 시리즈 중 하나"라고 진짬뽕을 소개한 리네쉬는 "구운 해산물 향과 기름에서 나오는 매운 맛이 환상적"이라고 했다.
5. 농심 찰비빔면
리네쉬는 "이 라면은 여름 동안 인기가 많은 라면"이라며 "달콤하고 매콤한 소스에 삶은 달걀, 오이와 잘 어우러진다"고 설명했다.
6. 팔도 라볶이
리네쉬는 "라볶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떡볶이를 알아야한다"며 떡볶이 설명부터 했다.
그는 "떡볶이는 식감이 좋고 두툼한 원통형 쌀 튜브"라며 "매우면서도 달콤한 빨간 소스에 어묵, 계란 등을 넣어 함께 먹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라볶이는 매콤달콤한 맛이 섞여 조화를 이루는 맛"이라고 평했다.
7. 농심 볶음 너구리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너구리의 볶음면 버전이 나왔다"고 신난 리네쉬는 "솔직히 나는 이게 더 좋다"고 하면서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이 라면은 너구리의 뛰어난 매운 해산물 수프 맛이 나고 너구리 마스코트가 그려진 작은 어묵과 같은 건더기도 많다"고 덧붙였다.
8위 농심 맛짬뽕
맛짬뽕을 "매운 해산물 국수"라고 소개한 그는 "한국의 많은 라면이 소고기맛을 내지만 맛짬뽕은 해산물 맛으로 대체했다"며 "쫄깃한 면발이 들어간 해산물 스튜 같다"고 비유합니다
9위 팔도 치즈라면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이 치즈라면은 한국에서는 팔지 않는, 수출 전용 치즈라면이다.
매콤함과 잘 어우러지는 부드러운 치즈 맛은 역시 리네쉬를 사로잡았다.
그는 "치즈가 매콤한 빨간 국물과 섞이는 방식이 놀랍도록 좋다"며 "면발이 굵고 맛있으며 양도 많다. 누구나 한번쯤 먹어봐야 할 라면"이라고 추천했다.
10위 농심 신라면 블랙
신라면 블랙은 몇 년 전부터 그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인 라면이다. 리네쉬는 이 라면에 대해 설렁탕 베이스 수프에 굵은 면발, 매운맛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한국사람인 나보다 한국 라면을 더 많이 먹어봤다", "역시 미국인 입맛이라 좀 다른가보다", "미국 친구에게 추천해줄 라면 리스트"라며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한스 리네쉬는 2002년부터 세계 각국의 라면 1천여 개를 맛보고 평가점수를 블로그에 남겨오기 시작했다.
취미 삼아 시작한 일이었지만 자료가 방대하게 쌓이면서 2010년이 넘어서부터 전 세계 라면회사에서 먼저 찾아오는 '파워 블로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