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면서 꾸는 꿈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나타낸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꿈이 '미래'나 자신의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학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은 꿈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꿈은 미래 예측이 아니라 건강상태를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꿈에 따른 건강상태는 다음과 같다.
1. 악몽을 많이 꾼다면?
악몽의 원인은 심장 이상이다. 네덜란드 의학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6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악몽과 심장병의 연관성이 드러났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부정맥이 있는 사람은 악몽을 꿀 확률이 3배, 가슴 통증이 있는 사람은 악몽을 꿀 확률이 7배에 달했다.
2. 꿈을 너무 많이 꾼다면?
한번 잘때 꿈을 너무 여러번, 자주 꾼다면 그것은 자고 있는 동안의 온도가 수면에 적당하지 않아서일 확률이 높다. 수면 환경이 너무 춥거나 더워 자는 동안 몇번씩 깨게 되고 그때마다 꿈을 기억하게 되기 때문에 꿈을 여러번 꾼다고 느끼게 되는 것.
3. 습격당하는 꿈은?
습격을 당하거나 쫓기는 꿈은 뇌신경 질환인 알츠하이머와 파킨슨에 걸릴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수면 중에 몸을 부르르 떠는 것은 꿈 속의 행동에 몸이 이끌려 가지 않도록 제어하는 뇌의 스위치가 타격을 받고 있다는 "REM 수면 행동 장애"라는 병으로 10년 이내에 기억력 저하 등의 뇌질환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생생하게 기억나는 꿈과 정말로 이상한 꿈
생생한 꿈과 이상한 꿈의 원인은 호르몬 변화이다. 뇌에서 화학 물질이 분비되는 것에 변화가 낱나면 꿈의 내용을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고 일반적이지 않은 황당한 꿈을 꾸게 되기도 한다. 호르몬 밸런스가 급변하는 폐경 전후의 여성들이 이러한 꿈을 주로 꾸게 된다.
5. 야한 꿈
야한 꿈은 60대가 되면 주로 꾸게 된다. 야한 꿈은 창의성과 관련이 깊은데 은퇴하고 새로운 삶을 찾고 있는 60대 노인들이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 야한 꿈을 꾸게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