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블루투스 로고의 의미'란 제목의 게시물이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게시물을 작성한 누리꾼 A씨는 '블루투스 로고'의 의미를 설명하였는데 그것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누리꾼 A씨는 블루투스 로고의 문자를 북유럽의 룬 문자 'B'와 'H'를 합쳐서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불루투스의 로고를 만들 때 알파벳 'B'와 'H'가 사용된 것은 덴마크의 왕 '하랄 1세 블로탄 (Harald Blatand)' 때문. 왕 이름의 앞글자인 H와 B를 이용한 것이다.
왕의 이름 '블로탄'은 '푸른 이빨'이라는 뜻으로 이를 영어로 옮기면 '블루투스'가 된다. 하랄 1세 블로탄 왕은 블루베리를 너무 많이 먹어 이빨이 파랗게 되어 블로탄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블루투스 기술에 이 왕의 이름이 쓰인 것은 그가 스칸디나비아를 통일했기 때문. 블루투스의 개발자는 블로탄 왕이 평화롭게 통일을 이룩했듯이 블루투스 기술로 전자제품의 무선규격을 통일시키겠다는 의미로 '블루투스'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실제로 블루투스는 제조사가 다른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피커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는 거추장스러운 선이 없고, 어떤 핸드폰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음향 기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