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과자 고래밥은 이름 '고래밥'에 걸맞게 '고래가 먹이로 먹을 만한' 작은 바다 생물들을 모양으로 한 과자이다. 고래밥에 들어있는 과자들은 저마다의 모양에 맞춰 각자의 이름을 갖고 있다. 오징어 모양 과자의 이름은 징어징가, 불가사리 모양의 이름은 스타피, 복어의 이름은 보고, 거북이의 이름은 부기, 게 모양의 이름은 크랩시스이며 '문어' 모양 과자의 이름은 '문어크'이다.
문어 모양 과자에 '문어크'란 이름은 매우 잘 어울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문어크는 문어 모양 과자의 새로운 이름이다. 고래밥 속 문어 모양 과자는 기존의 이름이 논란을 겪어 이름을 '문어크'로 바꾸게 되었다.
문어크의 과거 이름은 '대모리'이다. 문어의 동그란 머리 모양이 대머리와 비슷하다고해 붙여진 이름이다.
하지만 '대모리'란 이름은 누리꾼들의 거센 비난을 받게 되었다. 대모리란 이름이 '대머리'를 연상시키고 대머리로 고통받고 있는 '탈모인'들의 마음에 상처를 준다는 비판이었다. 디시인사이드 탈모 갤러리 이용자들을 비롯한 탈모를 겪고 있는 탈모인들은 고래밥 측에 '대모리'란 이름을 사용해주지 말 것을 요청했고 고래밥 측이 이를 받아들여 고래 모양 과자의 이름을 '문어크'로 바꾼 것이다.
'탈모'는 많은 중장년층 남성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문제이지만 인터넷 상에서는 '희화화'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유명한 것은 디시인사이드의 '탈모 갤러리'로 이곳에 올라온 탈모인들이 자학하는 글들이 캡쳐되어 인터넷 전체로 퍼지곤 한다. 다음의 내용은 디시인사이드 탈모 갤러리에 올라와 인터넷 전체로 퍼진 탈모인들의 자학성 게시물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