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성기가 까맣게 변해가는 이유는 3가지 정도가 있다.
대부분의 남성의 성기는 검다. 어렸을 때에는 피부색과 같은 색깔이지만 어느 순간부터 검게 변해 피부색과는 확연히 차이가 날 정도로 어두워진다. 미 의학 전문지 '메디컬 데일리'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남성의 성기가 검게 변해가는 이유는 3가지가 있다.
1. 남성 호르몬의 영향
남성은 사춘기 때 안드로겐이 분비된다. 안드로겐은 남성 호르몬의 일종으로 2차성징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검정 색소인 '멜라닌 생성'을 유도한다. 안드로겐으로 인해 생성된 멜라닌이 음경의 색을 검게 만드는 것. 남자의 성기가 검게 변하는 현상은 안드로겐을 비롯한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크다.
2. 잘못된 생활 습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성기가 검게 변하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 꽉 끼는 옷을 자주 입는 습관이 성기를 까맣게 변하도록 만든다. 컬럼비아 대학 의료센터의 피부과 박사 '린지 보돈'은 "피부에 지속적인 마찰이 가해지면 두꺼워지고 색소가 침착된다"고 말했다. 겨드랑이가 검게 변하는 것처럼 꽉 끼는 옷을 입어 마찰이 자주 발생하면 남자의 음경도 검게 변한다. 또 비만일 경우 접촉 면적과 빈도가 늘어나 음경이 검게 변할 확률이 높아진다.
3. 건강 문제
병이 있어도 성기 색이 어두워질 수 있다. 성기가 너무 심하게 검을 경우에는 당뇨병이나 흑색가시세포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피부과 전문의에 따르면 심하게 검은 성기는 사타구니 조직이 감염되어 주변 피부가 죽어가는 응급상황일 수도 있다고 한다. 때문에 다른 사람에 비해 너무 심하게 성기가 까맣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