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과 감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A형 독감에 걸린 학생 수가 급증하면서 전국 초중고교에는 비상이 거렸다. 한 국제 학교는 학급 전체가 휴업을 했고 강원도에서는 4백 명이 넘는 학생이 등교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독감에 대한 공포심도 커져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독감에 걸린 것이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독감을 '독한 감기'의 줄임말로 알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독감과 감기는 다르다. 독감과 감기는 발병 원인부터 차이가 있다. 독감은 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방생하는 반면 감기는 끊임없이 변종을 일으키는 200종이 넘는 바이러스를 원인으로 한다.
자신이 독감에 걸렸는지 감기에 걸렸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증상을 보면 된다. 독감은 고열이 나고 몸살, 근육통, 쇠약감을 심하게 앓는 반면 감기는 콧물, 기침, 인후통을 겪게 된다.
독감은 감기보다 기간이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감기가 보통 일주일에서 열흘이면 저절로 낫는 데에 반해, 독감은 기관지 점막의 손상으로 2차 세균 가능성이 커 증상이 더 오래된다. 따라서 감기가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그것은 감기가 아니라 독감일 가능성이 크다.
독감과 감기는 다른 질병이긴 하지만 예방법은 같다. 두 질환 모두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므로 손을 자주 씻는 등의 개인위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독감이나 감기에 걸리게 되었다면, 감기일 경우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감기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독감을 의심하고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