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가 뚱뚱한 이유는 먹는 음식이 풍부해서가 아니었다.
길거리를 지나다니다 만나게 되는 길고양이는 대부분 뚱뚱한 경우가 많다. 날렵한 체형의 반려묘들과는 달리 주인 없이 먹이를 찾아 거리를 배회하는 길고양이들은 배가 툭 튀어나온 비만 체형이 대부분이다.
많은 사람들이 뚱뚱한 길고양이들을 보고 잘 먹고 지내서 살이 찐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길고양이가 뚱뚱한 이유는 잘 먹어서가 아니다.
인사이트의 보도에 따르면 길고양이가 뚱뚱한 이유는 몸에 염분이 너무 많이 쌓였기 때문이다. 길고양이는 주로 사람이 먹다 남긴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다. 길고양이가 먹는 음식물 쓰레기는 인간이 먹던 음식이기 때문에 염분이 많다. 음식물 쓰레기를 먹고 사는 고양이들은 필연적으로 몸에 염분이 쌓이게 된다.
문제는 그 후에 발생한다. 길고양이는 몸에 쌓은 염분을 소변을 통해 배출해야 하는데 수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는 길고양이는 소변을 자주 눌 수 없다. 특히나 물이 얼어버리는 한겨울에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물을 먹지 못한 고양이는 결국 신장에 이상이 생기고, 그로 인해 몸이 붓게 되어 마치 살이 찐 것 처럼 보이게 된다.
따라서 길고양이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물 한 컵'일 수 있다. 물 한 컵은 고양이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소변을 볼 수 있게하여 몸 속 염분을 배출할 수 있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