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젊은이들이 가장 잘 아는 한국 노래는 강남스타일이 아니었다.
북한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노래는 무엇일까, 북한에서 인기 있는 한국 노래로는 남진의 '님과 함께', '소양강 처녀', '사랑의 미로' 등이 꼽힌다. 하지만 이 노래들은 북한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있는 것으로 한국의 젊은이들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젊은이들도 어른들과는 다른 한국 노래를 좋아한다고 한다.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북한에도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전세계가 말춤을 추던 2015년에도 북한에서는 강남스타일보다 다른 한국 노래가 더 큰 인기를 얻었다.
2015년 당시 강남스타일보다 더 큰 인기를 얻은 노래는 혼성그룹 '거북이'의 노래 '빙고'였다. 데일리NK의 보도에 따르면 북한 학생들은 강남스타일보다 거북이의 빙고를 더 좋아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북한 학생들이 거북이의 '빙고'를 좋아하는 이유는 가사 때문. 거북이의 빙고는 고단한 현실 속에서 희망을 외치는 가사로, 데일리NK는 "빙고 노래에는 틀에 박힌 관념을 버리고 맨주먹으로 삶을 개척해야 하는 10대 철년들의 생각이 그대로 가사내용에 담겨있다"고 전했다.
다음의 영상은 거북이 '빙고'의 뮤직비디오이다. 고단한 현실 속에서 희망을 외치는 거북이의 노래는 북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힘을 북돋아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