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수들의 녹음현장을 살펴보면 한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가수들이 모두 검은색 동그라미에 입을 가져다대고 노래를 부른다는 것. 가수들은 마이크와 자신 사이에 있는 검은색 동그라미에 입을 가져다대고 목청껏 노래를 부른다.
이 검정색 동그라미는 '팝스크린'이라는 이름을 가진 도구다. 팝스크린의 가장 큰 역할은 '이물질 차단'으로 외부 바람, 사람의 타액(침)으로부터 마이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녹음실에 있는 마이크는 대부분 고가이면서 매우 민감하다. 습기에 취약하며 순간적으로 강한 바람이 들어오기만 해도 고장이 날 정도. 마이크에 바로 입을 대고 노래를 부를 경우 사람의 호흡과 침으로 마이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마이크과 사람의 입 사이에 팝스크린을 설치하는 것.
또 팝스크린은 ㅅ,ㅈ,ㅊ,ㅌ 등의 강한 발음을 순화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힘을 주어 노래를 불러도 팝스크린이 있으면 발음이 조금 더 부드러워 진다.
한편 일상에서 팝스크린의 역할을 가장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은 노래방이라고 한다. 노래방 마이크에 씌우는 마이크 커버가 팝스크린과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
따라서 노래를 부를 때 ㅅ,ㅈ,ㅊ,ㅌ의 발음이 어려운 사람들은 마이크 커버를 씌우고 노래를 하면 발음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위생을 위해서라도 마이크 커버 꼭 씌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