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음식은 전국 곳곳에 있어 새로운 곳에 가더라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하지만 중국집은 점포마다 맛의 편차가 커 아무런 정보 없이 주문을 했다가는 실패를 맛볼 수도 있다. 따라서 중국집에서 식사를 할 때에는 가게를 잘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떻게하면 맛있는 중국집을 찾을 수 있을까, 맛있는 중국집을 찾는 방법은 메뉴판을 확인하는 것이다. 메뉴판에 '덴뿌라'라는 메뉴가 있다면 그 중국집엔 '괜찮은' 중국집일 확률이 높다.
덴뿌라는 '돼지고기튀김'으로 아무런 소스 없이 먹는 음식이다. 탕수육에서 소스를 빼면 덴뿌라가 된다. 덴뿌라는 중국집 입장에서는 피곤한 요리다. 소스가 없기 때문에 고기의 '질'이 바로 드러나며 주방장의 튀김 솜씨도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튀김 솜씨에 자신이 없거나 나쁜 고기를 사용하는 중국집은 '덴뿌라'를 메뉴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튀김에 자신이 있고 좋은 고기를 사용하는 중국집은 튀김과 고기의 맛이 탕수육보다 더 잘 드러나는 덴뿌라를 메뉴에 포함시킨다.
또한 덴뿌라를 주문까지해서 먹어보는 것도 좋다. 덴뿌라에는 적당한 소금간이 되어 있어 소스가 없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 탕수육의 소스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탕수육 대신 '덴뿌라'를 시키면 소스 없이 고기 튀김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