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도 물놀이 안전사고 소식으로 여러명이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어 안타까움을 자아낸 가운데 '사각형 파도'의 위험성이 알려졌다.
최근 해외 이미지 공유 커뮤니티 '레딧'에서 한 이용자는 사각형 모양의 파도가 넘실거리는 바닷가의 신비로운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에는 마치 잘 정리된 도시 구획이나 바둑판이 떠오를 정도로 자로 잰 듯 반듯반듯한 사각형 모양의 파도가 연이어 바다 위에 펼쳐진 장면이 담겨있다.
이 곳은 프랑스 서부에 있는 라 로셸(La Rochelle) 해안 부근 '고래들의 등대(Phare des Baleines)' 부근이다.
사각형 파도라는 기이한 현상에 아름다움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사실 사각형 파도는 굉장히 위험한 현상이다.
이 사각형 파도의 정체는 서로 다른 조류의 흐름을 가진 해양이 부딪혀 격랑을 일으키는 '조충(Cross Swell)' 현상이다.
즉 사방에서 밀려온 파도가 마구 몰아치면서 서로 반대되는 방향으로 가려다 부딪혀 생긴 현상이다.
이런 사각형 파도의 꼭대기는 일반 파도보다 그 힘이 2배 이상 높다.
이 때문에 배들이 항해하기 어려워진다. 선원들 사이에서는 "사각형 파도를 보면 반드시 피하라"는 말이 있을 만큼 어렵고 위험한 항로로 악명 높다.
겉 보기엔 신기한 모양의 파도이지만 파도와 바람을 읽고 뱃길을 나아가야 하는 선원들에게는 기피의 대상일 수 밖에 없다.
또 사각형 파도가 치면 파도의 흐름도 예측 불가능해 더욱 위험성이 높아진다.
바닷가에 있다가 사각형 파도를 만난다면 당장 대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도망치기 힘든 상황이라면 무리하게 빠져나가려다 사고를 당할 수 있으니 도움을 요청한 후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