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터들이 두려워하는 쌀밥 대신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 바로 '곤약 밥'이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과거 한 방송에서 소개됐던 저칼로리 곤약 밥에 대한 정보가 다시 화제로 떠올랐다.
해당 방송에 따르면 곤약 밥은 흰쌀밥의 맛과 식감을 그대로 구현하면서 칼로리는 쌀의 20분의 1 수준으로 낮아 맛과 건강 모두를 챙길 수 있다.
곤약 밥을 만들기 위해서 쌀처럼 가공된 곤약을 사용하는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판으로 된 곤약을 믹서기에 갈아서 쓸 수도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건조하지 않은 곤약 쌀의 경우 오직 곤약 쌀로만 밥을 지을 수 있는데 그럴 경우 밥 한공기에 약 15칼로리 밖에 되지 않는다.
백미로 지은 쌀밥 한공기는 300 칼로리로 알려져있는데 무려 20분의 1 수준의 칼로리인 것.
곤약으로만 밥을 짓는다 해도 흰 쌀밥과 매우 흡사해 겉보기에도, 직접 먹어봐도 구분하기 힘들 정도다.
처음부터 곤약만으로 된 밥을 먹어도 될까 부담스럽다면 건조된 쌀 모양의 곤약 쌀 제품의 경우 쌀과 1대 1 비율로 섞어서 밥을 짓는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할 경우 150칼로리 정도의 밥 한공기 칼로리의 절반 수준으로 열량을 줄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처음 곤약 밥을 시도하는 다이어터라면 쌀과 곤약쌀, 물의 비율이 1:1:4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권한다. 즉 쌀 반, 곤약쌀 반에 물은 합쳐진 쌀의 2배를 넣으면 된다.
이 소식에 누리꾼들은 "다이어트하는 친구에게 얼른 알려줘야겠다", "직접 해보고 후기를 들려주겠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