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CEO 팀 국은 현지시간 12일 오전(한국시간 13일 새벽)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위치한 애플 신사옥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열린 특별 행사 중 아이폰X를 공개했다.
아이폰X에는 2013년 출시된 아이폰5s부터 2016년 출시된 아이폰7까지 포함됐던 지문인식 시스템 '터치ID'가 빠진 대신 3차원 스캔을 활용한 얼굴인식 시스템 '페이스ID'가 들어갔다.
'페이스ID'란 적외선을 쏘아 약 3만개의 점을 표시해 아이폰 전면부의 7백만화소 '스마트뎁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얼굴을 읽어들여 분석하는 방식이다.
애플 관계자에 따르면 100만명의 얼굴을 아이폰X에 들이대도 같은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일은 없었다고 한다. 즉 지금까지 써왔던 지문인식 오차확률이 5만분의 1이라면 페이스ID의 보안성은 20배나 더 좋아졌다.
사용자가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수염을 기르거나 안경이나 모자를 썼을 때도 아이폰X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으며 과한 분장술을 동원해도 아이폰의 페이스ID를 속일 순 없다는 게 애플의 설명이다.
또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액정화면(LED)이 아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화면이 탑재됐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유기화합물을 사용해 자체 발광시키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화질의 반응속도가 LCD에 비해 1000배 이상 빠른 차세대 평판디스플레이이다.
기존 LCD보다 화면이 선명하고 제품 두께를 더 얇게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음 영상에서 그 화질을 느껴볼 수 있다.
화면 크기는 5.8인치이며 '슈퍼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외형적으로는 2007년 첫 아이폰부터 쭉 유지돼오던 홈버튼이 사라졌으며 베젤(화면 테두리)이 거의 없는 베젤리스 디자인이다. 뒷면은 유리 재질로 프레임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돼있다.
후면에는 1천2백만 화소 듀얼 카메라가 장착됐으며 광각렌즈와 망원렌즈 모두 광학적이미지 안정화 모듈이 적용됐다.
이외에도 치(Qi) 방식의 무선충전이 가능하다. 이날 함께 발표된 아이폰8과 8플러스도 마찬가지다.
팀 쿡은 아이폰X에 대해 "오리지널 아이폰 이래 가장 큰 도약"이라고 표현했다.
이 제품의 가격은 미국시장 기준 64GB 모델이 999달러(한화 약 11만 6천원)이며 256GB 모델도 나올 예정이다.
애플은 아이폰X를 오는 11월 3일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며 10월 27일 예약 주문을 받기 시작한다. 다만 한국은 1차 출시국에서 제외됐으며 출시 일정도 공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