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 글래드웰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소개된 '1만 시간의 법칙'은 아주 유명한 이야기.
그러나 이 책에서 설명한 내용과 실제로 사람들에게 널리 전파된 내용에는 상당한 괴리가 존재하는데, 사람들이 대략 아는 내용은 이런 것.
"한 가지를 마스터하려면 1만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것은 심각한 오해로, 저서에서 연구된 사례는 세계 최정상급 플레이어, 즉 엄청난 경쟁을 모두 이겨내고 특정 분야에서 1위를 한 사람들이 1만 시간을 훈련했다는 내용을 다룬 것.
다시 말해 무언가를 마스터하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은 1만 시간이 아니다.
1만 시간은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고 우리가 무언가를 통달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20시간에 불과하다는 것이 조쉬 카우프만의 주장.
실제로 그의 주장은 수많은 사람들의 경험으로 지지되고 있다.
그가 제시하는 20시간을 통해 무언가를 마스터한은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무엇을 원하는 지를 결정할 것
20시간의 훈련 후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생각할 것
2.스킬을 작게 분석하기
대부분의 기술은 세분화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 있다. 그것부터 해라.
3.리서치
배우고자 하는 기술의 공통점을 찾기 위한 것. 3~5개의 다른 정보 매체를 가볍게 조사하라.
그리고 반복해서 계속 거론되는 기술을 찾아내라. 그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4.실천의 장벽을 없애기
외부요소의 방해를 받지 않고 집중하라. 핸드폰을 끄고 매일 30분씩 방해받지 않는 환경에서 훈련하라.
실행을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의지력에만 의존하면 안된다.
5.미리 계획하기
어떤 일을 할 지 말 지, 그리고 한다면 구체적으로 20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서 할 지를 계획하라.
시작을 하기 전에 하라.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이 이 과정을 통해 20시간을 투자하면 단기간에 엄청난 실력을 기를 수 있다고 조쉬 카우프만은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