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일대종사>는 전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비주얼리스트 왕가위 감독의 오랜만의 신작으로 양조위, 장쯔이, 장첸과 한국배우 송혜교 등 아시아 최고의 배우들이 참여해 이목을 집중시킨 작품이다. 국내 개봉과 함께 미국에서도 미국 메이저 배급사 와인스타인 컴퍼니의 배급으로 뉴욕과 LA, 토론토를 시작으로 북미 전역에서 800~1천 개 상영관 규모로 개봉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거장 마틴 스콜세지가 미국 개봉에 앞서 프리미어를 통해 <일대종사>를 관람한 후 열렬한 지지를 보이고 있다. 마틴 스콜세지는 “영화 속의 모든 움직임 하나하나 신중하고 모든 감정들, 심지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감정들조차 명예로웠다. 우아함과 격렬함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일대종사>에 매료 당했다”고 격찬했다. 이에 왕가위 감독 역시 “마틴 스콜세지는 나에게 언제나 영감을 준다”며 “<일대종사>에 대한 관심과 극찬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응답했다. 특히 마틴 스콜세지는<일대종사>가 보여주는 예술적이면서 또한 궁극적으로 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재미를 전하는 영화라면서 <일대종사>의 홍보대사를 자처했다.
<일대종사>의 미국 상영 버전은 돌비 아트모스(Dolby(R) Atmos™)에서 믹싱된 사운드 시스템을 도입해 더욱 자연스럽고 현실적인 사운드로 관객을 영화에 몰입시킬 것이다. 돌비 아트모스는 엔터테인먼트 사운드 경험에 혁명을 일으킨 새로운 오디오 플랫폼으로, 사운드 디자이너와 믹싱 엔지니어들이 새로운 차원의 창작을 가능하게 하고, 영화관 사양과 관계 없이 관객들에게 음향 제작자가 믹싱한 그대로의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일대종사>의 미국 개봉을 앞두고 현지에서 영화감독과 배우, 미국제작자협회,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협회, 영국영화아카데미협회 등 영화인들은 물론 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특별 상영회를 통해 공개된 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왕가위 감독만이 보여줄 수 있는 아름다운 액션과 이소룡의 스승인 엽문이라는 실존 인물을 통해 보여주는 무인들의 삶과 철학에 대한 극찬이 쏟아졌다. 올해 베를린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공개되었을 때에도 역동적이면서도 우아함이 느껴지는 강렬한 비주얼로 기존 무협 영화들과는 차별화된 왕가위 감독만의 감각적 스타일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때문에 <일대종사>를 통해 독보적인 영상미학으로 전 세계를 열광시킨 감독 특유의 미학적 완성도를 기대하게 만들며 ‘왕가위 스타일’의 부활을 예고한다.
영화 <일대종사>는 예술의 경지에 오른 위대한 무인 엽문(양조위)과 그를 사랑한 두 여인(장쯔이, 송혜교)의 이야기를 통해 무림의 세계를 그린 스타일리쉬 무협 액션. 전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감독과 배우, 세계 각국의 스탭들이 모인 아시아 최고의 프로젝트로서 올해 베를린영화제와 중국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작품성을 인정 받고 중국에서 560억 원의 수익을 거뒀다. 양조위, 장쯔이, 장첸 등의 배우들은 실제로 촬영 전부터 무술을 배워 액션 연기를 대역 없이 소화했을 뿐만 아니라 무술 유산의 가치 또한 진정성 있게 담아내 예술의 경지에 오른 무술을 선보인다. 왕가위 감독의 작품으로서 손색없는 영상미학과 로맨스 감성이 묻어나는 드라마의 완벽한 조화 덕분에 국내에서도 역시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무협 액션’이라는 평과 함께 영상, 스토리, 연기, 연출 등 모든 면에서 극찬을 받고 있다. 8월 22일 국내에서도 역시 전국 상영관에서 개봉을 앞두고 있다.
제 목: 일대종사
영 제: The Grandmaster
감 독: 왕가위
출 연: 양조위, 장쯔이, 송혜교, 장첸
장 르: 무협 액션
상영 시간: 122분
등 급: 12세이상 관람가
개 봉: 8월 22일
수입/배급: CGV무비꼴라쥬
홈페이지: thegrandmaster2013.co.kr
페이스북: facebook.com/moviecoll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