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스타는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가 주최하는 민간이양 두 번째 해로 지스타2013을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비즈니스마켓으로 성장시켜, 글로벌 선도전시회로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이다. 또한, 지스타컨퍼런스의 첫 시작과 지스타투자마켓의 확대로 B2B관과 B2C관 이외에 다양한 전시콘텐츠를 마련하였다.
개막일인 11월 14일(목)은 소외계층 초청행사 이후인 12시부터 일반관람객이 입장하여 3만3천여명이 지스타를 왔다 간 것으로 집계 되었다. 다음날인 15일(금)에는 3만8천여명, 16일(토)은 6만8천여명, 마지막날인 17일(일)은 4만9천여명(추정치)을 기록하며 총 18만8천명의 관람 실인원 숫자를 기록하였다. 특히, 올해는 지스타 일일 역대 최대 관람인원인 ’12년 61,588명(지스타2012 3일차 관람인원)의 기록이 새롭게 갱신되었다. 지스타2013 셋째날인 16일(토) 관람인원이 68,266명으로 역대 최대치보다 10.8% 증가한 6,678명이 더 관람하였다.
특히, 올해 지스타는 주관람 동선을 확대하여 관람편의 제공 및 부스 간 소음 등 민원도 대폭 감소하였다. 또한, 전시장 내외부의 안내 사인물을 영문으로 표기하여, 해외참가기업과 바이어들의 편의를 제공하여 해외에서 온 전시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올해 B2B관은 처음으로 벡스콘 신관전시장 전체를 사용하였으며, 해외유료바이어도 전년보다 66.3%이상 증가한(1,397명) 수치를 보였다. 전시장을 찾은 국내외 게임산업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올해 지스타가 B2B관이 더욱 넓어지고, 외국 참여기업도 늘어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B2B관에 부스를 마련하지 못하는 중소 게임기업들을 위한 지스타 투자마켓도 확대 운영하였다. 당초 신청보다 많은 국내외 28개 투자회사 및 유통사 참여하여, 국내 24개 게임프로젝트 및 개발사 대상 게임투자와 게임유통 상담을 진행하였다.
한편 게임산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넥슨, 창유닷컴코리아, KOG 등 20개 게임기업이 참가하여 ‘게임기업 채용박람회’을 개최하였으며, 이날 하루 동안 1,148명의 구직자가 몰려 젊은 층의 뜨거운 게임기업의 취업 열기를 실감케 했다. 특히 예년과 달리 게임분야를 염두하고 착실하게 이력이나 경력을 관리한 구직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지스타컨퍼런스가 3개의 기조강연과 36개의 게임비즈니스 및 게임기술 강연에 577명의 청중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구글의 기술이사인 크리스예가의 기조강연(주제:Google Play를 통한 모바일 비지니스 성공 전략)에서는 150여명이 몰려, 성황을 이루었다.
지스타2013 야외전시장에서는 ‘중독법 반대서명운동’을 지스타 기간 중에 진행하였으며, 마지막날 15시 기준으로 13,000명이 ‘중독법 반대서명운동’에 동참하였다.
마지막으로 구글플레이와 공동으로 구글플레이 內에 지스타 모바일게임 참가사들을 위한 특별페이지를 구성하여 지스타에 참여하는 중소모바일게임사를 지원하였으며, 부산 e스포츠 가족캠프 등을 마련하여 가족단위 참관객들이 높은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 내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남경필 회장은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더욱 성장하여 국가의 차세대 성장동력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국민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게임산업이 되는데 지스타가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