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common cold)와 독감(influenza)는 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이 다르다. 특히 독감은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미국의 의료정보 사이트 웹 엠디(Web MD)가 감기와 독감의 구분 및 치료법에 대해 설명했다.
1.독감은 갑자기 심한 증상을 일으킨다
웹 엠디는 "독감의 첫 증상은 목구멍이 아프고 열이 나며 두통이 있고 근육이 쑤시고 아프며, 코가 막히고 기침이 나는 것이다. 감기보다 더욱 갑작스럽고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감기는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는 것이 보통. 독감 증상은 2~5일 지나면 개선되지만 기운이 축 처지는 현상은 1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다. 이에 비해 감기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며 약 1주일간 지속된다는 것.
2.성인에게 열이 나면 독감이다
"감기 환자는 대개 열이 나지 않는 데 비해 독감에 걸리면 37.8~38.9도 이상의 열이 난다. 어린이 독감의 열은 이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다"고 이 매체는 설명했다.
3.독감은 피로감이 몇 주간 계속된다
웹 엠디는 "독감에 걸리면 처음부터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며 온몸이 쑤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피로하고 기운이 없는 증상은 최대 3주까지 지속된다. 노인, 만성질환이 있거나 면역계가 약한 사람은 이보다 더 오래갈 수 있다. 이에 비해 감기로 인한 근육통은 불과 며칠 지속되는 게 보통"이라고 설명했다.
4.독감으로 인한 두통은 더 심하다
"두통은 감기와 독감 모두 수반되는 증상이지만, 독감은 감기보다 그 증세가 더 심하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5.감기의 증상은 한꺼번에 오지 않는다
웹 엠디는 "감기는 목이 아프면서 시작돼, 콧물과 코 막힘 등의 다른 증상이 서서히 겹쳐진다. 반면 독감은 피로감을 비롯해 여러 증상이 한꺼번에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6.기침은 감기와 독감 모두 해당된다
이 매체는 "독감과 감기 모두 기침을 일으킬 수 있는 '호흡기 질환'"이라면서도 독감일 경우 "기침이 계속되고 열이 38.9도씨를 넘고 숨쉬기가 어렵고 숨이 가쁘다. 기침을 하면 가슴이 아프거나 가래가 연한 녹색 또는 피가 섞여있다"고 설명했다.
7.독감은 조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아 한다
"독감의 경우 증상이 시작된지 48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 및 병을 앓는 기간을 하루 이틀 정도 줄여줄 수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8.백신을 맞으면 독감 예방이 가능하다
웹 엠디는 "2세 이상의 건강한 어린이나 50세 이하의 임신부가 아닌 건강한 성인은 누구나 백신을 맞아 독감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9.감기와 독감의 감염과 전염을 막는 것은 손 씻기
이 매체는 "독감에 전염되거나 남에게 퍼뜨리지 않으려면 손을 잘 씻으면 된다. 더운 물과 비누를 사용해 20초간 손을 강하게 비비고 손가락 사이 및 손톱 안쪽을 빠트리지 말고 씻어라. 알코올 소독제를 쓰면 더 효과가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재채기나 기침은 티슈로 입을 막고 하거나, 티슈가 없다면 기침을 팔꿈치를 향해서 하라"고 지적했다.
[사진 ⓒ s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