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지금이 딱! 초겨울 별미를 찾아라~
11월 28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는 KBS 2TV <VJ특공대>에서는 바로 지금이 맛의 절정인 특별한 음식들, 찬바람 불수록 더 맛있는 초겨울 별미를 소개한다.
전라도 광주에는 특별한 아귀찜으로 손님몰이하고 있는 집이 있으니, 그 주인공은 다름 아닌 삼색 신호등 아귀찜이란다. 제철 맞아 통통하게 살이 오른 아귀를 콩나물과 매콤하게 버무린 기본 아귀찜에 오천만의 1등 보양 메뉴 전복과 지금 막 건져 올린 매생이가 만난 전복 매생이 찜, 거기에 카레의 원재료인 울금 가루를 넣어 맛을 낸 오리 울금찜까지~ 제철 맞은 세 가지 찜 요리가 한데 모였으니 눈으로도 호강하고 입으로도 호강한다.
그런가하면 부산에서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요리가 등장했으니~ 이름하야 오.꼬.닭! 바다에서 잡자마자 급속 냉각으로 싱싱함 유지한 오징어와 제철 맞아 알찬 맛 제대로 오른 꼬막, 거기에 압력솥에 초벌 찜한 닭이 만난 기막힌 요리라는데~ 평범한 닭볶음탕과는 달리 오징어와 꼬막이 들어가 개운하고 깔끔한 뒷맛이 특징! 푸짐하게 올라간 파 채에 꼬막과 닭, 오징어를 돌돌 싸먹는 맛은 지금이 아니면 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하는 한정 메뉴란다.
한편, 제철 맞은 겨울 해산물 중 둘째가라면 서러운 주인공이 있었으니 다름 아닌 바다의 우유 '굴'. 특히 푸짐하게 한 솥 쪄낸 석화 찜은 별다른 양념 없어도 초장 하나면 엄지손가락이 척~ 올라가는 맛이지만, 뻔한 석화 찜은 명함도 못 내미는 초특급 석화찜이 등장했으니~ 커다란 홍게 2마리에 바닷가재까지 통째로 올라간 VIP 석화찜이 그 주인공. 시작은 가볍게~ 바닷가재로 입맛 다져주시고, 홍게 살을 살살 발라먹고 푹~ 쪄낸 석화까지 초장에 찍어 먹으면 둘이 먹다 둘 다 쓰러져도 모를 맛이라나 뭐라나~
이 밖에도 신선로를 개조해 만든 특별 전골냄비에 제철 맞은 버섯과 온갖 약초를 한가득 올려 야들야들한 수육과 함께 싸먹는 약초 쟁반부터 찬바람 불 때 먹어야 제맛이라는 웰빙 보약, 시래기와 매콤한 돼지고기를 얹은 철판 시래기 제육볶음과 매일 아침 쑤는 도토리묵은 기본, 정성이 한가득 들어간 도토리 정식 코스까지!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은 초겨울 제철 별미를 VJ 카메라가 소개한다.
2.빈 틈 없이 번다! 틈새를 공략하라~
특별해서 대박났다! 남다른 아이디어와 발상의 전환으로 틈새를 공략해 대박 행진 중인 주인공들을 소개한다.
자칫하면 결빙에 스크래치까지~ 골칫거리인 겨울철 물 세차. 그런데 차 한 대 말끔하게 세차하는데 딱 물 ‘반 컵’만 필요하다는 이색 세차가 떴다! 바로 ‘반 컵 세차’! 초음파 에어건으로 액체를 미세하게 분사해 오직 100㎖의 물만으로도 흙먼지 가득한 차를 반짝이는 새 차처럼 환골탈태시킬 수 있다는데~ 그뿐이랴. 조그마한 노즐로, 일반 세차로는 엄두도 못 낼 와이퍼 틈새와 에어컨 틈새 구석구석까지도 말끔하게 청소할 수도 있다고. 바닥에 물 흐를 걱정 없으니 생수병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건 출장 세차까지도 OK! 물도 아끼고, 깔끔하게 세차도 하고, 그야말로 일석이조란다.
그런가 하면 야근과 회식으로 피곤한 직장인들에게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사랑받는 곳이 있다는데~ 점심시간 잠깐 짬을 내 달콤한 낮잠을 청할 수 있는 도심의 이색 공간, 소금 동굴이 그 주인공이다. 이곳의 천장과 바닥, 기둥은 모두 전남 신안의 염전에서 올라온 천일염! 바닥에 깔린 천일염만 무려 6톤이니, 들어서는 순간 새하얀 백사장에 휴양 온 기분 만끽하고, 소금으로 만든 침대에 누워 뜨끈하게 등을 지지다 보면 꿀맛 같은 단잠에 빠져든다는데~ 게다가 소금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이 피로 회복까지 돕는다니 송년회며 신년회며 밤낮없는 사투를 벌여야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이보다 좋을 수 없단다.
한편, 대구에서는 해물찜인 듯 해물찜 아닌 해물찜같은 색다른 어묵이 화제다. 산더미 같은 콩나물로, 얼핏 보면 해물 찜인가 싶은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콩나물 산 아래 매콤한 양념 어묵이 보인다는 ‘콩나물 어묵’이 그 주인공. 쫄깃쫄깃 부드러운 어묵을 양파, 마늘, 고춧가루 섞은 양념과 함께 콩나물에 쓱쓱 비벼 먹는 것이 이 집의 대박 비결! 콩나물 하나로 시원한 육수에, 아삭아삭한 식감까지, 어묵의 새로운 맛을 탄생시켰단다. 이 집에서만큼은 겨울철 대표 먹거리 어묵 꼬치도 찬밥 신세라고.
이 밖에도 다른 빵은 다 필요 없다, 오직 여덟 가지 맛 식빵만으로 승부수를 던진 식빵 전문점부터 프러포즈 메시지를 신발 바닥에 새겨 대박을 터뜨린 웨딩슈즈까지, 불황 속에서도 틈새를 공략해 승승장구하는 고수들의 비법을 VJ 카메라가 소개한다.
3.반짝반짝 ‘金의 귀환’ 황금 전성시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금 시세가 4년 만에 떨어지면서 황금기를 누리고 있는 별별 금의 세계를 소개한다.
최근 금값이 40% 가까이 떨어지면서 싼값에 미리 금제품을 사두려는 ‘금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 골드바부터 금반지, 금목걸이 등 다양한 금제품을 제작, 판매하는 종로의 한 금 거래소는 유례없는 대목을 맞았다는데. 고액 자산가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의 금 투자자들이 부쩍 증가하면서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졌다고. 특히 요즘엔 일반적으로 금괴라고 불리는 1kg짜리 골드바보다 10g, 7g, 5g 등 중량과 가격을 낮춘 미니 골드바가 더 잘 나간단다.
황금 열풍 타고 최근 들어 신종 금테크가 뜨고 있다는데? 그 정체는 바로 빠진 금니도 다시 보자~ 바로 금니! 이것도 돈이 되나 싶지만, 현재 시세로 1g에 약 4~5만 원까지 거래되고 있어 그 수입이 아주 쏠쏠하다는데. 최근에는 겉모양만 금니인 엉터리 금니를 해 넣는 경우도 있다는 소식에 무료 금니 감별 서비스까지 해주고 있단다.
그런가 하면 도시 한복판에서 금을 캔다?! 이게 가능한 일인가 싶겠지만 실제로 폐휴대폰 100개가 모이면 1돈짜리 금반지 하나가 탄생한다는데~ 금광에서 1톤을 캐내야 금 4g을 채취할 수 있지만 휴대폰 1톤에서는 300g의 금을 채취할 수 있고 폐컴퓨터 1대에서는 양질의 금 1돈이 추출되기도 해 그야말로 도시의 광산이라 할 수 있겠다.
한편, 금을 몸에 새겨주는 곳도 있다?!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한 매장. 이곳에선 금 액세서리 대용으로 뜨고 있는 것이 있다는데. 바로 24k 순금 타투! 순도 99.9% 순금으로 제작된 목걸이, 팔찌, 반지 모양의 스티커를 몸에 붙이는 반영구 문신이다. 일반 타투와 다르게 통증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일주일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몸에 남지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또한, 실제 금 액세서리보다 저렴하고, 고급스러워 타투는 꿈도 못 꿨던 40~5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에게도 큰 인기란다.
값비싼 금을 먹을 수 있는 곳도 있다는데~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한 식당. 9,900원짜리 소고기 스테이크 덮밥으로 연일 문전성시를 이루는 이 식당에선 특별한 손님을 위한 특별 메뉴가 있다는데. 들어는 봤나! 덮밥계의 만수르~ 황금 스테이크 덮밥! 한 그릇에 무려 1kg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을 자랑하는 소고기 스테이크 위에 24K 식용 금가루가 솔솔~ 화제 만발, 인기 만발이란다.
이밖에도 클레오파트라도 받았다는 순도 99.9% 금 마사지, 골드 테라피까지 2014 황금 특구를 VJ 카메라가 소개한다.
4.알로하~ 하와이 명물 특구 大탐험
죽기 전에 꼭 한 번 가봐야 할 곳으로 손꼽히는 환상의 섬 하와이의 숨은 명물들을 소개한다.
신의 축복을 받은 섬이라 불리는 하와이! 비옥한 화산재로 이루어진 하와이의 토양은 하와이산 각종 명품을 만들어 내는데 그중에서도 '하와이안 코나'는 세계 3대 커피로 꼽힐 만큼 특유의 깊고 풍부한 맛으로 정평이 나 있다. 매년 11월이면 최고의 코나 커피를 선발하는 커피 페스티벌이 열리는데 코나 커피 농장마다 거리에 부스를 설치해 시음회를 열고 다양한 홍보 아이디어를 총동원,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단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미녀 커피 홍보대사를 뽑는 미스 코나 선발대회! 하와이 각지에서 올라온 미녀들의 뜨거운 경쟁현장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캄캄한 밤에만 즐길 수 있는 이색 체험, 만타레이(쥐가오리) 스노클링은 하와이에 오면 반드시 체험해봐야 하는 코스 중 하나. 몸길이가 2m에서 최대 8m까지 달하는 만타레이는 성격이 온순하고 사람을 좋아해 스쿠버들이 가장 좋아하는 어류 중의 하나란다. 파란 LED 조명을 켜놓고 머리에 랜턴을 쓴 채 바닷속에서 만타레이를 직접 대면하게 되면 엄청난 크기에 한 번, 귀여운 생김새 또 한 번 감동하게 된다나~
한편, 하와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춤, 훌라댄스는 하와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명물! 하와이의 가장 큰 섬, 빅 아일랜드에만 천여 개가 넘는 교습소가 있을 정도로 훌라춤은 하와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데~ 하와이 여인이라면 누구나 출 수 있다는 훌라댄스는 화산 신에게 원주민의 안녕과 기원을 비는 기도가 담겨 있다고. 밤이 깊어지면 전 세계에서 몰려든 관광객들과 함께 하와이 전통음식을 먹으며 훌라 댄스를 추는 디너쇼의 열기도 대단하단다.
이 밖에도 하와이안 코나 커피로 만드는 다양한 디저트부터 세계에서 가장 큰 전복 양식장 중 하나로 손꼽히는 하와이 전복 양식장, 킬라우에아 화산지대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헬리콥터 투어까지! 천혜의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하와이의 모든 것을 VJ 카메라가 소개한다.
KBS <VJ 특공대>는 11월 28일 금요일 밤 9시 50분, KBS 2TV에서 방송된다.